Vue.js

[Vue.js]뷰 인스턴스 및 라이프 사이클

Stater 2018. 11. 21. 22:41

*뷰 인스턴스의 정의와 속성


*뷰 인스턴스 생성자

1. new Vue()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Vue를 생성자라고 칭한다.

2. Vue 생성자는 뷰 라이브러리를 로딩하고나면 접근이 가능하다.

3. 생성자를 사용하는 이유

=>뷰로 개발할 때 필요한 기능들을 생성자에 미리 정의 해놓고 사용자가 그 기능을 재정의하여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사용.



*생성자? 객체를 새로 생성할 때 자주 사용하는 옵션과 기능들을 미리 특정 객체에 저장 해놓고 새로 객체를 생성할 때 기존에 포함된 기능과 더불어 

기존에 포함된 기능과 더불어 기존 기능을 쉽게 확장하여 사용하는 기법.



*뷰 인스턴스 옵션 속성


-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재정의 할 data, el, template등의 속성을 의미

<div id="#app">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new Vue({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{{message}}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el:'#app',

</div>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            })


*el: 뷰로 만든 화면이 그려지는 시작점을 의미



*Vue에서 미리 정의 되어 있는 속성


속성 

설명 

template 

-화면에 표시할 HTML,CSS 마크업 요소를 정의하는 속성 

-뷰의 데이터 및 기타 속성들도 함께 화면에 그릴 수 있음. 

method 

-화면 로직 제어와 관계된 메서드를 정의하는 속성, 

-마우스 클릭 이벤트 처리와 같이 화면의 전반적인 이벤트와 화면 동작과 관련된 로직을 추가 할 수 있다. 

 created

-뷰의 인스턴스가 생성되자마자 실행할 로직을 정의할 수 있는 속성, 

-뷰 인스턴스 라이프 사이클 부분과 관련 



*Vue 인스턴스의 유효범위

-뷰 인스턴스를 생성할 경우 HTML의 특정 범위안에서만 옵션 속성들이 적용되어 나타남 이를 인스턴스의 유효범위라고 말한다.


-인스턴의스의 유효범위는 el속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.



*Vue 인스턴스 속성을 적용하는 과정

     1. 뷰 라이브러리 파일로딩

     2. 인스턴스 객체 생성(옵션 속성 포함)

     3. 특정 화면 요소에 인스턴스를 붙임

     4. 인스턴스 내용이 화면 요소로 변환

     5. 변환된 화면 요소를 사용자가 최종확인


*Vue 인스턴스 라이프 사이클

-라이프 사이클: 인스턴스의 상태에 따라 호출할 수 있는 속성을 라이프 사이클 이라고 한다.


*Vue 라이프 사이클 속성(인스턴스의 생성,변경, 소멸과 관련되어 8개가 있다.)


*인스턴스 생성


*beforeCreate: 이벤트 및 라이프 사이클 초기화


*created: 화면에 반응성 주입


*beforeMount: el, template 속성 확인


*mount:$el 생성 후 el속성 값을 대입


*인스턴스 화면에 부착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
*beforeUpdate:인스턴스의 데이터변경


*update:화면 재 렌더링 및 데이터 갱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->위의 점선구간은 데이터가 변경되는 경우에만 거침


*인스턴스 내용갱신


*beforeDestory:인스턴스 접근가능


*destoryed:컴포넌트, 인스턴스, 디렉티브 등 모두 해제


*뷰 인스턴스 소멸



*라이프 사이클의 4단계 구분


인스턴스 생성->생성된 인스턴스 화면에 부착->화면에 부착된 인스턴스의 내용 갱신->인스턴스가 제거되는 소멸




*beforeCreate

인스턴스가 생성되고 나서 가장 처음으로 실행되는 라이프 사이클 

data 속성과 methods 속성이 아직 인스턴스에 정의 되어 있지 않고 돔과 같은 화면 요소에 접근 불가



*created

beforeCreate 라이프 사이클 단계 다음에 실행되는 단계

data 속성과 methods 속성이 정의 되어 있으므로, this.data or this.fetchData()와 같은 로직들을 이용하여 

data속성과 methods속성에 정의 된 값에 접근하여 로직 실행 가능

인스턴스가 화면에 요소에 부착되기 전 단계이므로 template 속성에 정의돈 돔 요소로 접근 불가


*beforeMount

created 단계 이후 template 속성에 지정한 마크업 속성을 render() 함수로 변환한 후 

el 속성에 지정한 화면 요소에 인스턴스를  부착하기 전에 호출되는 단계


render() 함수가 호출되기 직전의 로직을 추가하기 좋습니다.


render()함수는 자바크스립트로 화면의 돔을 그리는 함수.


*mounted

el속성에서 지정한 화면 요소에 인스턴스가 부착되고 나면 호출 되는 단계 

template 속성에 정의한 화면 요소에 접근 할 수 있어서 화면 요소를 제어하는 로직을 수행하기 좋은단계

다만, 돔에 인스턴스가 부착되자마자 바로 호출되기 때문에 하위컴포넌트나 외부라이브러리에 의해 

추가 된 화면 요소들이 최종 HTML코드로 변환되는 시점과 다를 수 있다.


변환되는 시점이 다를경우: $next Tick() API를 활용하여 HTML 코드로 최종 파싱 될 때까지 기다린 후 돔 제어 로직을 추가합니다.



*인스턴스 화면에 부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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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beforeUpdate

el 속성에서 지정한 화면 요소에 인스턴스가 부착되고 나면 인스턴스에 정의한 속성들이 화면에 치환된다.

치환된 값은 뷰의 반응성을 제공하기위해 $watch속성으로 감시한다.

이를 데이터 관찰이라고 한다.


또한 beforeUpdate는 관찰하고 잇는 데이터가 변경되면 가상 돔으로 화면을 다시 그리기 전에 호출되는 단계이며,

변경 예정인 새 데이터에 접근 할 수 있어 변경 예정 데이터의 값과 관련된 로직을 미리 넣을 수있다.

하지만 여기에 로직을 넣더라도 화면에서는  다시 그려지지 않는다.(참고)


*updated

데이터가 변경되고나서 가상 돔으로 다시 화면을 그리고 나면 실행되는 단계 

데이터 변경으로 인한 화면 요소 변경까지 완료된 시점이므로 데이터 변경 후 화면 요소에 제어와 관련된 로직을 추가하기 좋은 단계

이 단계에서는 데이터를 변경하게되면 무한 루프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. 따라서 변경 할 경우에는 computed,watch와 같은 속성을 사용해야한다.

따라서 가급적이면 데이터 값을 갱신하는 로직은 가급적이면 beforeUpdate에 추가, Updated에서는 변경되는 데이터의 화면 요소와 관련된 로직을 추가하는 것이 좋다.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->위의 점선구간은 데이터가 변경되는 경우에만 거침


*인스턴스 내용갱신


*beforeDestory

뷰 인스턴스가 파괴되기 직전에 호출되는 단계

인스턴스에 접근 가능

뷰 인스턴스의 데이터를 삭제하기 좋은 단계


*destoryed

뷰 인스턴스가 파괴되고 나서 호출되는 단계

뷰 인스턴스에 정의 된 모든 속성이 제거되고 하위에 선언한 인스턴스들 또한 모두 파괴

-


*뷰 인스턴스 소멸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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